본문바로가기

서브배경

중심내용

bg

교구성지

  • 교구안내
  • 교구성지
교구성지 관련 정보
홈페이지 http://old.caincheon.or.kr 연락처 070-7391-7214
주소 경기도 김포시 북변로 29-12(김포성당 내 성체성지) 교구 인천교구
지리좌표 북위 37°37′48.1″ 동경 126°42′29.8″
문의처 사무실 070-7391-7214
찾아가는 길
성체성지 성당 이미지
성체성지 성당 내 예수님상 이미지
성체성지 신자들 단체사진 이미지

[교구장 사목서한] 성체 성지 선포에 즈음하여

베네딕토 16세 교황님의 교황 권고 '사랑의 성사'에서 교황님은 하느님의 백성들뿐만 아니라 모든 목자들인 주교들과 사제들에게 지속적인 성체 조배를 할 것을 호소하심으로써 성체 조배가 교회 생활의 중심이라는 교회의 유구한 가르침을 구체화하셨습니다.

베네딕토 16세 교황께서는 성체 조배를 실천할 것을 간곡히 권유하셨습니다. 교황님의 호소에 도움이 되고자 교황청 성직자성은 몇 가지 제안을 한 바 있습니다. (2007년 12월 8일) 성체 조배를 장려하기 위해 전담 사제를 임명할 것을 바라며, 거룩한 성체에 대해 특별한 사랑을 빛나게 하고 육성하는 '성체 성지'를 마련할 수 있다고 하였습니다. 또한 이곳에서 사제들은 그들의 성화(聖化)의 비밀이 바로 성체 안에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될 것이고, 사제는 성체를 관상하는 조배자가 되어야 할 것이라 하였습니다. 교황청 성직자성은 성체 전담 사제와 성체 성지에 대해 알려달라고까지 하였습니다.

성체는 "날마다 짓는 죄로부터 우리를 구해주고 죽을 죄에서 보호해 주는 해독제" (트리엔트공의회, 제13회기)라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성체는 살아계신 예수님께서 신묘한 방법으로 감실 안에 계시면서 우리를 맞이하십니다.

인천교구는 김포 (구)성당이 적절한 '성체 성지'가 될 수 있음을 깨닫고, 그 곳을 성체 성지로 선포함으로써, 그곳을 방문하는 모든 믿는 이들이 성체 안에서 주님을 만나고, 대화하고, 관상함으로써 영적으로 더욱 정진할 수 있기를 소망합니다.

'성체 성지'는 담당사제가 임명됨으로써 미사 성제가 이루어지고, 세계 성체 기적의 역사를 배울 수 있는 장소가 될 것입니다. '성체 성지'로 인천교구민뿐만 아니라 그 곳을 방문하는 모든 이가 살아계신 예수님을 깊이 만나고, 그 사랑 안에서 깊이 숨쉬며, 예수님과 하나 되는 기쁨과 행복을 얻게 되기를 기원합니다. 보여지는 행동이 중요시 되는 오늘이지만, 막달라 마리아처럼 예수님 곁에 조용히 머물며 드리는 성체께 대한 지극한 신심은 우리 인생을 풍요롭게 할 것입니다. '성체 성지' 선포로 각 본당에서도 성체께 대한 깊은 신심이 더욱 북돋아지기를 기원합니다.

2015년 11월 1일
모든 성인 대축일
천주교 인천교구장